리더의 조건
리더 증권 - 셀트리온 배당금 전망 : 올해는 현금 배당일까, 주식 배당일까? 본문
안녕하세요! 리더 증권입니다. 오늘은 셀트리온 배당금 전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셀트리온 배당금 전망 : 올해는 현금 배당일까, 주식 배당일까?
오늘은 셀트리온의 배당금 전망에 대해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본문에 앞서 저는 주식투자에 몇 가지 철칙을 가지고 있으며 이것을 설명하자면 첫째, 급등주에는 투자하지 않습니다. 둘째, 개인투자자가 관심 있는 주식 실시간 검색어 상승 등)에 투자하지 않습니다. 셋째, 제약 바이오 주식에 투자하지 않습니다. 이 세 가지를 포함하여 몇 가지 투자원칙이 있습니다! 노하우라고 하기에는 실력이 부족하고 오랜 투자를 통해 얻은 쓰라린 교훈 같은 철칙입니다만.. 어쨌든 이렇게 저는 제약과 바이오 주식에는 절대 투자하지 않습니다. 왜!? 제약, 바이오 주식의 경우, 기업의 실체라고 할 수 있는 재무 상태에 비해 거품이 너무 빠져, 기대 심리만으로 주가가 등락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본업을 가지고 있는 저로서는 리얼 타임으로의 대응이 매우 어렵습니다. 하지만 저의 철칙을 어기고 유일하게 투자한 제약, 바이오 주식이 있었습니다. 그 이름하여 셀트리온입니다! 오늘은 셀트리온에 대해 소개하면서 2020년 배당금 전망에 대해 포스팅해 봅시다!
셀트리온
셀트리온은 10월 26일 마감 기준 주가 238,000원! 시가총액 32조 원을 웃도는 대한민국 제약, 바이오 주식계의 양대 산맥인 한국의 대표적인 바이오 의약품 기업입니다! 특이점으로는 2020년 기준 제약, 바이오 업계에서 가장 높은 연봉을 주는 기업이 셀트리온이기 때문에 많은 취업 준비생들이 목표로 하는 꿈의 기업이기도 합니다. 셀트리온은 현재 아시아 최대 규모인 140,000L의 동물세포 배양 단백질 의약품 설비를 보유하고 있는데, 주식 배당금 전망에 앞서 재미있는 에피소드를 하나 소개하자면 셀트리온은 생물학, 바이오와는 전혀 상관없는 10명이 만든 기업입니다. 전혀 상관없는 사람들이 만든 기업이라니, 잘 안 믿기는 것 같습니다. 1999년 IMF에서 해고된 직장 동료 10명을 모아 바이오산업이 유망하다는 소문 하나만으로 오알켐이라는 회사를 만들었고 창업자인 서정진 회장이 약 1년간 40개국을 돌며 바이오산업을 배웠다고 합니다. 이후 2002년 오알켐은 코스닥시장 우회상장을 위해 상호 이름을 셀트리온으로 변경했고, 이 기업이 오늘날 한국 바이오 기업 중 대표라고 할 수 있는 셀트리온이 된 것입니다. 셀트리온의 주력 제품으로는 램시마, 트룩시마, 하쥬마 등이 있는데 이 회사 제품은 글로벌 시장에서 높은 점유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셀트리온 배당금 전망
셀트리온의 2017년부터 2019년까지 매출액은 약 1조 원 부근에 그쳤고, 영업이익은 2017년 5,078억 원, 2018년 3,387억 원, 2019년 3,781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하지만 올해 시장 전망은 예년과 달리 크게 성장한 모습을 보이는데 올해 매출 전망은 약 1조 7천억 원, 영업이익 6,900억 원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셀트리온의 실적이 좋은 이유를 잠깐 살펴보자면, 셀트리온은 국내 바이오, 제약회사의 선두주자답게 주요 제품도 글로벌 시장에서 높은 점유율을 보이고 있지만 지난 11월 미국에서 출시한 혈액암 치료제 트루 시마의 미국 시장 점유율이 빠르게 상승한 점과 유럽 시장에서도 램시마는 57%, 트루시마는 40%, 하주마는 19%의 높은 점유율을 보인 점이 실적 개선의 주요 원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본론으로 돌아가 셀트리온의 배당금에 대해 알아봅시다. 셀트리온은 다른 대기업과 달리 현금배당이 아닌 주식배당을 고집하고 있으며 2019년 말에도 주식배당을 통해 0.05주의 주식을 지급해 왔습니다. 이게 무슨 뜻이냐면 20주를 가지고 있을 때 1주의 주식을 배당 명목으로 지급받았다는 뜻입니다. 100주가 있으면 5주, 1,000주가 있으면 50주! 단 최소 단위가 20주였기 때문에 19주 이하는 현금배당금을 받았습니다. 이러한 주식 배당은 항상 현금이 타이트한 제약회사가 선호하는 배당 방식이지만, 주주 입장에서는 주식이 늘어난 만큼 주당 가격이 내려가기 때문에 조삼모사라는 이유로 특히 기뻐하지 않는 배당 형태입니다!
셀트리온 2020년 배당 전망
다른 기업에 비해 셀트리온은 배당을 예측하기가 상당히 어렵습니다. 일부에서는 올해도 주식배당을 지급한다는 얘기가 있고, 대폭 개선된 실적을 바탕으로 올해는 현금배당을 할 수 있을 거라는 예상도 있다고 합니다! 저 같은 주린에게는 너무 어렵습니다. 만약 올해 주식 배당이 아닌 현금 배당을 할 경우, 약 7년간 모은 이익잉여금 2조 2,000억 원을 바탕으로 배당 축제를 열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제 짧은 안목으로 예상해 보겠지만 올해 셀트리온은 예년과 똑같이 주식 배당을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재작년과 작년에도 현금 배당에 관한 소문이 계속 퍼졌음에도 불구하고, 주식 배당을 지급했고, 올해 9월 셀트리온의 한 관계자의 인터뷰를 보면 여전히 주식 배당에 대한 오기가 강해 보입니다. 이것을 토대로 예상해 보면, 올해 셀트리온 배당 키워드는 '현금배당이냐 주식배당이냐'라기보다 '주식배당을 얼마를 지급하느냐'가 아닐까 예상하고 있습니다!